플랫폼C를 소개합니다

오늘 우리는 불안과 혼돈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자본은 더 많은 이윤을 위해 사람들을 착취하고 있고,
경제 위기를 핑계삼아, 기술 발전을 빌미로 사람들을 일자리에서 내쫓고 있습니다.
지배계급은 가짜 대안을 들이밀며 주어진 선택지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주자, 성소수자 등 가상의 적을 만들어 우리 안의 적대와 혐오를 선동하고,
우리가 진정으로 맞서야 할 대상을 안개 속에 가리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민주주의와 노동권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국지적이고 파괴적인 침략 전쟁이 모든 것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인류를 위협하는 새롭고 거대한 그림자입니다.

대안 사회를 위한 정치적 가능성은 거세되고 있습니다

강요된 양자택일의 지형에서 사회운동의 시선으로 이전투구를 비판하고 겹쳐진 모순들에 맞설 기회는 상실되고 있습니다.
가짜 진보 세력은 노동권의 침탈을 강요하고 있고,
보수세력은 권위주의 통치를 ‘좋았던 시절’로 호도하고 있습니다.
한줌의 좌파는 고립과 교조의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양자택일이 강요된 세계에 세운 비판의 표지

사회운동의 모순과 차이들을 드러내고 해석하며, 급진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회운동은 보다 개방적이고, 서로를 교차하며 소통해야 합니다.
운동 안의 갈등과 과오를 반성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도모해야 합니다.

사회운동 혁신 및 재생산을 위한 교육과 비평의 공간이자, 활동가 그룹

플랫폼c의 성원들은 이원론적 구도에 갇힌 한국 사회(운동)에서
급진적인 비판과 대안을 드러내고, 사회운동적 실천을 감행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노동자와 실업자, 대학생, 노조와 단체의 활동가, 연구자, 평범한 노동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공개토론‧강연‧세미나‧집필 활동 등을 기획하고자합니다.

플랫폼 plætfɔːm
① 평평하게 솟은 무대, 열차 승강장
②자신의 생각을 공개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
③ 커뮤니케이션 혹은 엔터테인먼트의 수단
④ 미래 발전의 기초를 이루는 행동이나 아이디어

평등 약속

하나. 우리는 나이, 성별, 성적지향과 정체성, 가족형태, 장애, 병력, 신체조건, 출신지역, 학력, 사회적 지위, 경제적 상황 등에 따른 차별에 반대하고, 평등한 관계를 지향합니다.

둘. 우리는 개방적인 태도로 서로를 환영하고, 각자의 경험과 현재를 존중합니다. 민주적 토론을 지향하며, 모두에게 참여의 기회가 보장되도록 노력합니다.

셋. 우리는 원치 않는 신체 접촉, 성차별을 비롯한 성폭력에 반대합니다. 다양한 정체성을 인정하고 소수자를 차별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넷. 우리는 모임과 서로의 발전을 위해 평등약속을 존중하고 실천합니다. 꾸준히 새로운 평등의 조건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평등약속 실천을 위해 함께 생각할 것들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대화를 나누기 위해 노력하고 있나요? 몇몇 사람에게만 그런 노력을 기대하지 않나요?

토론과 세미나에서 발언을 독점하지 않나요? 다른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시간과 기회가 주어졌다고 생각하나요?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나요? 타인의 생각에 대해 쉽게 단정짓지는 않았나요?

편리하다는 이유로 성별화된 방식으로 일거리를 나누지는 않았나요? 뒤풀이 준비와 정리가 몇몇 사람들에게 몰리지는 않나요?

시스젠더(지정성별과 성정체성이 일치하는 사람), 이성애, 정상가족 중심적인 연애와 가족, 결혼, 출산, 양육을 당연한 듯 요구하거나 이야기하고 있지 않나요?

행사와 만남, 뒤풀이 등을 기획하며 구성원의 다양한 조건과 선호를 존중하도록 노력합니다.

활동 연차, 역할, 직책, 친밀도 등에 따른 자신의 권력을 인지하는 것은 평등한 조직 문화를 만드는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자신의 권력을 인지하고, 누구나 제약 없이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시다.

함께 문제를 해결할 때 우리는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거부의사를 표현하는 즉시 문제제기를 받은 당사자는 행동을 중단합니다.

불편한 것을 제기하는 것은 분위기를 망치는 일이 아닙니다. 불편한 상황, 잘못된 행동을 마주했을 때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모든 구성원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경험을 통해 우리는 배울 수 있습니다. 문제제기를 받은 경우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진심으로 사과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