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 어떻게 ‘범죄자 인도 조례’ 반대 파업을 추진할 것인가?

※ 번역자의 말 : 이 글은 홍콩의 좌파 단체 ‘사회주의행동(社會主義行動)’이 오늘(6/11) 오후에 발표한 글이다. 홍콩 현지 좌파 단체 일부의 입장을 살펴볼 수 있다. ‘사회주의행동’은 노동자인터내셔널위원회(Committee for a Workers’ International) 경향의 조직으로 파악되는데, 중화권에서는 홍콩과 대만에서 활동하고 있다.  

103만 명이 ‘범죄자 인도 조례’ 악법에 맞서 거리에 나섰다. 하지만 캐리 램은 강력하게 대응하며 악법을 계속해서 밀어붙이고 있다. 이 투쟁은 이미 결정적 순간에 접어들고 있다.

오늘날 시진핑 통치 하의 중국공산당은 2003년에 비해 보다 독재가 심화됐다. 게다가 중국공산당은 홍콩 민주운동이 중국에 까지 번지는 걸 허용할 수 없다. 게다가 중·미 양국이 충돌하는 가운데, 시진핑은 ‘중국 송환 악법’의 추진을 국가 차원의 임무로 보고 있기 때문에 보다 강력한 집행이 이뤄질 것이다. 홍콩의 민중들은 이미 똑똑히 인식하고 있다. 한 번의 시위로는 정부로부터 양보를 끌어낼 수 없다는 것을. 민중들은 자발적으로 파업·휴업 행동에 들어섰고, 이미 투쟁은 새로운 단계로 들어섰다.

현재 일부 업종은 학생과 교사의 공동 동맹휴업을 포함해, 사회서비스노조·예술가노조·버스노조가 발기한 산업 행동에 이르기까지 아래로부터의 동맹휴업·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파업은 홍콩 민중 투쟁의 양상을 크게 바꿀 수 있다. 우산운동에서는 출현한 적 없었던 진정한 파업은 당시의 매우 큰 약점이었다. 정부는 백만 대행진, 심지어 점령까지 무시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경제가 마비되고 사회 작용이 정지될 때, 정부의 통치는 보다 큰 위협을 맞이하게 된다. 또 노동대중은 그제야 자신들이 진정한 권력을 쥐고 있는 당사자임을 보여줄 수 있다.

파업은 조직이 필요하다

그러나 파업은 자발적으로 이뤄질 수 없으며, 조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자발적인 파업은 출발점이 될 수 있고 강력한 상징적 의의를 가질 수 있지만, 만약 파업이 정말로 실효적이어야 한다면 반드시 준비, 선전, 조직되어야 한다. 한편으로 홍콩노총(직공맹)과 교사협회의 지도자들은 전면적인 파업을 추진해야 하는 자신의 임무를 실천해야 한다. 또 다른 한편, 홍콩의 수많은 업종에는 노동조합(공회)이 없거나 공회의 역량이 취약하기 때문에, 지금 즉시 ‘범죄인 인도 파업위원회’를 설립하여 공동 연서를 통해 대회를 개최하고, 파업 투표를 진행해야 한다.

상승의 가능성을 개척하자

사회주의행동은 투쟁이 시작됐을 때부터 줄곳 정치파업을 제안해왔다. 우리는 6.9대행진 속에서 유일하게 악법에 맞선 파업을 주장한 조직이었다. 다행히도 파업의 아이디어는 광범위한 호응을 얻고 있다.

과거에는 다수의 사람들이 홍콩에서의 파업이 매우 어렵다고 느꼈고 심지어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오늘 우리는 벌써 첫발을 내디뎠다. 자생적 파업은 보다 조직적인 파업 투쟁을 촉발시킬 수 있을 정도로 행동을 고양시킬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페이스북 상에서 적지 않은 사람들이 총파업에 관한 뉴스를 공유하고 있다. 홍콩 노동자계급의 대파업은 군사 독재 정권을 끌어내린다. 우리는 서방 정부들에 의존하기보다는, 세계 기층 인민들의 투쟁 경험을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지 입으로만 중국공산당을 비평할 뿐이고, 실제로는 자신들의 비즈니스적인 이익을 보다 중시하기 때문이다.

보다 큰 파업을 준비하자

사회주의행동은 다음 일보는 조례 제정의 날이라고 생각한다. 보다 조직적인 정치 동맹휴업·파업을 일으키고, 일부 혹은 전 업종의 가동을 중단시키는 것을 목표로 싸우자. 학생들과 노동자들은 현재 즉시 학교와 현장으로 돌아가 (투쟁을) 준비하도록 하자.

정식으로 정치파업이 일어나는 당일에는 응당 거리 행진 집회를 개최하고, 모든 파업 참가자들이 한 곳에 모여서, 다음에는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해야 한다. 캐리 램을 향해 경고하자. 범죄인 중국 송환 악법을 철회하지 않으면, 곧 보다 큰 규모, 보다 긴 시간의 파업으로 화답할 것이라고.

홍콩의 정치 파업은 전세계를 향한 강렬한 신호가 될 것이며, 나아가 이 난폭한 정권을 뒤흔들 것이다.

Post a Comment